로톡비즈 개인정보처리방침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의의

2. 개인정보의 수집

3. 개인정보의 이용

4. 개인정보의 파기

5. 개인정보의 제공 및 위탁

6. 이용자 또는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행사방법

7.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 에 관한 사항

8.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안내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10.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11.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1.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의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함으로써 이용자가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준수해야 할 지침을 의미합니다. 주식회사 로앤컴퍼니(이하 '회사' 라고 합니다)는 이용자의 동의를 기반으로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 및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하는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개하여 회원이 온라인상에서 회사에 제공한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회사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지 알려드립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의 변경과 회사의 약관 및 내부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이를 변경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변경사항을 온라인 게시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가. 수집목적 및 수집항목

회사가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이용됩니다.

1) 로톡비즈 계정

  • 수집목적: 회원가입 시 가입자격 확인 및 회원식별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 필수항목:

[기업회원의 경우]

회원구분(기업 또는 로펌), 아이디, 비밀번호, 가입자의 이름, 이메일, 휴대전화, 사업자 번호

[로펌회원의 경우]

회원구분(기업 또는 로펌), 아이디, 비밀번호, 가입자의 이름, 이메일, 휴대전화, 변호사 등록번호, 변호사의 주요분야 및 취급분야, 소속 로펌, 로펌주소

2)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 수집목적: 수집된 개인정보는 기업회원과 로펌회원 간 정보 제공 및 로펌회원이 작성한 제안서를 기업회원에게 이메일 발송하는 등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활용됩니다.
  • 필수항목:

[기업회원의 경우]

기업명, 업종, 매출규모, 직원규모

[로펌회원의 경우]

로펌의 대표자명, 로펌의 주요분야 및 취급분야

3) 회원 관리

  • 수집목적: 수집된 개인정보는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전달 등 회원관리를 위하여 활용됩니다.

4) 자료분석 및 통계작성

  • 수집목적: 수집된 기업회원의 산업분야 선택정보, 로펌이 제안한 문제분야 정보, 기업회원이 작성한 문의 형태 등을 익명화처리하여 비식별정보로 만든 후, 서비스 향상을 위한 자료분석 및 통계작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마케팅 및 광고

  • 수집목적: 수집된 개인정보는 회사가 진행하는 마케팅 및 광고, 신규 서비스 및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작성 등을 위하여 활용됩니다.

그리고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의 브라우저 종류 및 OS, 방문 기록(IP Address, 접속시간), 쿠키

 

나. 수집방법

1)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IP 정보, 상담 내용, 불량이용 기록

2)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정(회원가입, 제안요청, 제안 작성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3. 개인정보의 이용

서비스 및 서비스 관련 제반 서비스(모바일 웹/앱 포함)의 회원관리, 서비스 개발·제공 및 향상, 안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구축 등 아래의 목적으로만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회원 가입시 또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홈페이지 또는 개별 어플리케이션이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아래와 같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회원 가입 의사의 확인, 이용자 식별, 회원탈퇴 의사의 확인 등 회원관리를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 콘텐츠 등 기존 서비스 제공(광고 포함)에 더하여, 인구통계학적 분석, 서비스 방문 및 이용기록의 분석, 개인정보 및 관심에 기반한 이용자간 관계의 형성, 지인 및 관심사 등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신규 서비스 요소의 발굴 및 기존 서비스 개선, 문의사항 또는 불만처리, 공지사항 전달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 법령 및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회원에 대한 이용 제한 조치, 부정 이용 행위를 포함하여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에 지장을 주는 행위에 대한 방지 및 제재, 계정도용 및 부정거래 방지, 약관 개정 등의 고지사항 전달,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민원처리 등 이용자 보호 및 서비스 운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광고성 정보 제공 등 마케팅 및 프로모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과 접속 빈도 분석,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서비스 분석 및 통계에 따른 맞춤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등에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 보안, 프라이버시, 안전 측면에서 이용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이용환경 구축을 위해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4.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그 불필요하게 된 날로부터 5일 이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내부 방침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 후 파기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비스 운영 및 회원의 권리보호를 위해 필요한 항목

  • 보유항목: 회원이 제공한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회원구분, 서비스 부정이용 기록
  • 보유근거: 회원의 동의(불량이용자 재가입 방지,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 분쟁 및 수사협조)
  • 보유기간: 회원탈퇴 후 1년

이외에 관계법령에 의하여 일정기간 보존하여야할 개인정보 및 해당 법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존항목근거 법령보존 기간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결제상품, 결제일시, 결제액 등)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3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6개월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전자금융거래법5년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서비스 방문 기록통신비밀보호법3개월

 

회사는 ‘개인정보 유효기간제’에 따라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어,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 보관합니다. 회사는 휴면 전환 30일 전까지 휴면 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SMS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다만, 해당 통지 수단에 대한 정보가 부재 또는 오류인 경우에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내용으로 갈음하며, 로그인 할 때 파기 혹은 별도 분리저장에 관하여 사후 통보할 수 있습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4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내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 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할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5. 개인정보의 제공 및 위탁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예외적으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는 하기와 같습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회사는 편리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위탁업무내용보유기간
kt alpha문자메시지(회원가입 또는 회원정보변경시 인증) 발송 업무회원 탈퇴 시 혹은 법정 보유기간
인포뱅크카카오톡 알림톡(정보성 메시지) 발송 업무
SendGrid이메일 알림(정보성 이메일) 발송 업무

 

6. 이용자 또는 그 법정대리인의 권리 및 그 행사방법

1) 이용자 또는 그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아래의 사항에 관하여 개인정보 열람·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 회사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내역
  • 회사에게 개인정보수집ㆍ이용ㆍ제공 등의 동의를 한 내역

2) 이용자는 회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서 직접 자신의 정보를 열람, 정정을 할 수 있으며, 별도로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 또는 그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이용자 또는 그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 등에 대해 동의하신 의사표시를 철회(회원탈퇴)할 수 있습니다. 회원탈퇴는 회사 웹사이트의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 [회원탈퇴] 메뉴에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직접하거나, 별도로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단, 동의철회(회원탈퇴)가 있더라도 관계법령에 따라 최소한의 정보가 보관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 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회사의 서버가 회사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컴퓨터에게 보내는 인터넷 이용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쿠키의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웹 이용에 불편함이 초래될 수 있으며,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의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 Internet Explorer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Chrome의 경우: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 > 화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 개인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8.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정재성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이동은
  • 전화번호: 02-6959-5080
  • 이메일: cs@lawcompany.co.kr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로부터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 기능을 실행하고 있으며, 백신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회사는 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 등에 관한 내역을 기록하고 아래와 같은 비밀번호의 생성 방법, 변경 주기 등을 규정·운영하며 기타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하고 있습니다.

가. 다음 각 목의 문자 종류를 조합하여 최소 6자 이상, 최대 16자 이하 길이로 구성

■ 영문 대소문자

■ 숫자

■ 특수문자

나. 연속적인 숫자나 생일, 전화번호 등 추측하기 쉬운 개인정보 및 아이디와 비슷한 비밀번호는 사용하지 않음

다. 비밀번호는 반기별 1회 이상 변경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교육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고 새로운 보안기술의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에 관해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며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접근 권한을 관리하는 등 관리적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5) 개인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

이용자가 사용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원칙적으로 이용자만이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적인 부주의로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와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비밀번호에 대한 보안 의식을 가지고 비밀번호를 자주 변경하며 공용PC에서의 로그인 시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0.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최소 7일 전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11.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이용자는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118 (privacy.kisa.or.kr)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1301, cid@spo.go.kr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182 (cyberbureau.police.go.kr)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법령의 범위 내에서 회사 이용약관을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2021년 10월 6일